[리빙TV 김경동 기자]중국경제 전문가인 차이나랩 한우덕 대표가 중국시장 공략 지침서인 <중국함정>을 출판해 화제다. 중국은 국가가 경제에 직접 관여하는 ‘국가자본주의(STATE CAPITALISM)’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같은 행태는 시진핑 주석 집권 후 더욱 뚜렷해졌으며, 이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은 중국진출의 기본이 됐다. 중국 시장을 공략하려는 중국전문가들이 전략을 짤 때 반드시 명심해야 할 중국 특색을 다루어 중국을 이해하는데 더 깊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는 책에서 한때 중국시장을 지배했던 삼성전자 핸드폰을 예로 들면서 한국의 대표 브랜드가 중국에서 외면당하고 있다는 것은 곧 ‘한국’이라는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잊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가전은 물론이고 철강, 조선에 이어 자동차 시장 마저 중국의 추격에 적색경보가 울렸고 반도체도 불안한 상황에서 우리 기업은 중국이 파놓은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중국의 함정은 깊고 넓다. 한 번 빠지기라도 한다면 헤어 나오기란 불가능하다. 더 많은 우리 기업이 걸려들고 있다. 다 털리고 철수하는 기업도 나온다. ‘중국은 우리 기업의 무덤’이라는 얘기가 자꾸 나온다. 자칫 중국의 변화를 놓친다면, 언젠가 중국은 이전에 보지 못한 ‘괴물’ 같은 존재로 우리 앞에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대항하기 위해서 새로운 길을 찾고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한 학습이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