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비빔공동체와 함께 전주한옥마을 여행객을 대상으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펼치는 모습(사진=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특례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8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북 전주한옥마을을 찾은 국내외 여행객들도 전주 특례시 지정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전주한옥마을 비빔공동체와 함께 전주한옥마을 여행객을 대상으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펼친 결과 약 700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특례시에는 인구 100만 명 이상 대도시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중간 형태의 새로운 지방자치단체의 유형이다. 2018년 현재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도시는 고양시, 수원시, 용인시, 창원시 등 4개가 있다.

전주한옥마을 비빔공동체와 전주시는 지난 3일간 전주한옥마을 경기전 광장에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해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서명과 현장 홍보 부스를 설치하여 한옥마을 여행객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이들은 ‘내가 만들어가는 더 큰 전주! 전주 특례시로 한걸음 더!’라는 문구가 적힌 어깨띠를 착용해 홍보활동을 펼치고, 홍보부스에서는 전주 특례시 지정 홍보영상을 상영하는 등 서명 동참을 홍보했다.

이날 행사를 주도한 전주한옥마을 비빔공동체는 한옥마을 원주민과 소상공인연합회, 숙박협회, 한복협회, 민방공동체 등 7개 단체가 참여해한옥마을 공동발전을 위한 단체이다.

김용태 전주시 한옥마을지원과장은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하는 여행객에게 전주 특례시 지정을 대외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돼 비빔공동체도 보람을 느끼고 있다”면서 “이런 힘들이 모아져 전주 특례시 지정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