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20 16:47 (금)
품목별 모델 선호도, 유재석·김연아 상위 랭크
품목별 모델 선호도, 유재석·김연아 상위 랭크
  • 박상건 기자
  • 승인 2019.09.0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아, 코바코 소비자행태조사에서 10년간 광고모델 탑3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의 9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가 116.3으로 집계됐다.

전통적 광고 성수기를 맞아 경기가 지난달보다 호전될 전망이다. 코바코는 경기회복기를 맞이하여 KAI 조사 일환으로 업종별 인기 광고모델을 조사했다.

김연아
김연아

 

KAI 17개 업종별로 가장 생각나는 광고모델이 누구냐는 물음에 ‘문화오락용품 및 관련서비스’(TV채널,축제/박람회 등) 업종에서는 소비자의 18.9%가 유재석을 꼽았고, ‘금융 및 보험서비스’(은행,보험사 등) 업종에서는 17.7%가 김연아를 꼽았다. 또 ‘의료용품 및 장비의료 서비스’(제약사,병원 등)에서는 지성, ‘미용용품 및 미용서비스’(화장품 등)에서는 전지현이 많이 꼽혔다.

17개 업종 중 가장 많은 업종에서 1위로 꼽힌 인물은 유재석(4개 업종)이었다. 유재석은 ‘문화오락용품 및 관련서비스’(TV채널,축제/박람회 등), ‘신문서적 및 문구류’(출판사,신문사 등), ‘비영리단체 및 공공기관’, ‘정보처리장비’(소프트웨어,게임업체 등) 업종에서 1위로 꼽혔다.

유재석
유재석

 

뒤를 이은 김연아(3개 업종)는 ‘금융 및 보험서비스’(은행,보험사 등), ‘통신’, ‘의류 및 신발’에서 1위를 차지했다. 김연아는 코바코 소비자행태조사(MCR)에서 근 10년간 광고모델 탑3 내에 가장 많이 올랐던 인물이기도 하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2018 MCR에서도 선호모델 2위에 오른 바 있다.

가장 많은 업종에서 1위를 차지한 인물
가장 많은 업종에서 1위를 차지한 인물

 

이번 조사는 전국 만 20~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4%다. 본 조사는 광고주가 아닌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어 광고주의 모델선호도라고는 볼 수 없다. 코바코는 매달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조사하면서 해당시즌 이슈를 선정하여 트렌드 조사를 실시한다.

품목별 광고모델  1순위
품목별 광고모델 1순위

 

이번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된다. 보고서 전문은 코바코 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