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컨벤션 육성 지원 사업 공모 포스터 일부(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국내 기반 국제회의와 지역에 특화된 국제이벤트 발굴과 육성으로 마이스(MICE)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K-컨벤션 육성·지원 사업’ 공모를 5.6.~6.2. 기간 동안 실시한다.

이번 공모는 4차 산업혁명, 한류 및 문화산업 등 다양한 주제 분야에서 성장이 유망한 국제회의를 발굴해 글로벌 마이스로 육성함으로써 국제회의 강국으로서 한국의 이미지 제고, 안정적인 국제회의 수요 창출 및 업계 성장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공모 대상은 국내 기관, 기업, 학회 및 단체 또는 국내 소재 국제기구가 주최하고, 매년 국내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국제회의로 2020년 7월부터 2021년 2월 중 개최 예정인 행사이다. 공사는 신규, 유망, 우수, 대표 단계로 구분해 총 6개 내외의 행사를 선정, 최장 3년 간 최대 1억 5천만 원의 지원금과 글로벌 전략 수립 컨설팅, 브랜드 개발, 해외홍보 등을 지원한다.

한편, 지역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활용한 특화 이벤트의 글로벌화와 신규 국제이벤트 콘텐츠 발굴을 위한 사업으로 국제이벤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도 본격 시작됐다. 금년 하반기 혹은 내년 개최 예정인 문화예술, 레저활동, 레크리에이션, 지식·기술 유형의 이벤트 가운데 개최 지역의 독특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활용해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이벤트를 대상으로 5.6.~5.22. 일정으로 ‘지역특화 국제이벤트 공모’를 실시한다. 총 5건을 선정, 최대 1억 원까지 지원 예정이다.

공사는 선정된 K-컨벤션과 국제이벤트의 성공적인 육성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 외국인 참가자 및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 지원, 개최기간 중 관광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부문에서 주최기관과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