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주최로 총 960명이 응모해 전년대비 40% 이상의 높은 참여율을 보인 관광벤처사업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 최종 선정된 총 119개 사업 아이디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 분야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을 선정해 지원하는 ‘제11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에서 예비관광벤처(예비창업자) 25개, 초기관광벤처(창업 3년 미만) 55개, 성장관광벤처(창업 3년 이상) 19개, 재도전관광벤처(폐업 경험 사업자) 20개 등이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사업 내용도 다양하다. ‘인공지능 기반 서핑관광가이드’, ‘여행자의 취향에 맞는 여행일정 큐레이션 플랫폼’, ‘상점공간 공유 개별관광객 짐보관 및 배송서비스’, ’여행객이 농촌일자리를 제공하며 농촌체험을 하고 숙식을 제공받는 여행프로그램‘, ‘제주 해녀를 소재로 한 연극을 감상하며 제주특산물 식사를 즐기는 여행상품’, ‘IoT기반의 방문객 계수기를 통한 주요 관광지 보행인구 데이터 수집 및 판매 사업’, ‘인·아웃·인트라바운드를 모두 아우르는 기술기반의 국내 OTA 플랫폼’ 등 독특하고 사업성 높은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선정된 예비관광벤처와 초기관광벤처 그리고 재도전 부문 벤처기업은 사업화지원금 최대 9,000만 원과 창업교육, 맞춤형 컨설팅, 관광 상품‧서비스 개발 지원 등을 지원받는다. 또한 성장관광벤처기업에 선정된 기업에게는 홍보마케팅 지원금 최대 9,000만 원과 투자유치 교육 등을 지원하고 문체부장관 명의의 확인증을 수여한다.

올해 11회째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그간 혁신적 관광기업 760여 개를 발굴해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창출하고 약 2,1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