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사옥(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공사는 코로나 사태로 촉발된 뉴노멀 시대 관광 패러다임 키워드로 '디지털 캠페인, 언택트 마케팅, K-방역 선도, Z세대 타깃 마케팅'을 제시하면서 11대 사업도 함께 발표했다. 또한 코로나 종식 이후 국제관광교류재개 및 글로벌 관광시장 선점에 대비해 뉴노멀 시대 한국관광 인바운드 마케팅 선도 일환으로 전사적 추진체계인 '뉴노멀 시대 K-관광 추진단'을 지난 4일 발족했다. 

디지털 기반 캠페인을 통해 한국관광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고, 비대면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하게 사업방식을 전환하는 동시에 우수한 K-방역 시스템과 연계하여 국제관광 교류를 선도하며, 온라인 트렌드에 민감한 Z세대 타깃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11대 사업에 담았다.

디지털 기반 마케팅 혁신을 중심으로 도출된 11대 사업은 올해 하반기 개최 예정인 ‘한국관광 온라인 박람회’에서 원격회의·홀로그램 등 관광과 IT를 접목하여 국내외 관광업계를 온라인으로 잇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국민 대상 한국여행 영상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해 전국 구석구석의 숨은 명소를 발굴, 해외홍보에 활용한다는 소비자 생산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s)의 생산과 확산을 위한 사업도 고안됐다. 소비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Z세대가를 타깃으로 인기 온라인 게임, 소셜 플랫폼 등을 활용한 Z세대 타깃 마케팅 사업을 도출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대응 캠페인 통합슬로건 제작, 소비자 참여 한국 대리여행 온라인 이벤트, 한류스타 활용 코로나 극복 응원영상 홍보, 방한 상품 랜선 가이드 여행, K-서포터즈(가칭) 활용 한국관광 콘텐츠 전파, 포스트코로나 시대 국제관광교류 선도, OTA·항공사 제휴 대규모 방한여행 프로모션 등의 사업 추진을 기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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