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100년 행복연구센터가 생애금융보고서 표지(사진=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 100년 행복연구센터가 생애금융보고서 표지(사진=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 100년 행복연구센터가 생애금융보고서 '대한민국 40대가 사는 법 <4대 인생과제편>'을 발간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서울 및 4대 광역시(대전·대구·부산·광주)에 거주하는 40대 소득자 1,000명에게 4대 인생과제 가운데 어디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를 물었다.

조사결과 대한민국 40대가 당면한 4대 인생과제로 은퇴자산 마련, 주거 안정성, 자녀교육, 자기계발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는 은퇴자산 마련을 위해 연금, 투자,  저축,  부가소득 만들기 등 돈 굴리기에 관심이 높으며 이를 가장 중요한 과제로 보았다. 일을 그만두게 되는 때가 온다는 위기감도 있지만, 당장 금융자산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가장 크다. 40대 중 65%가 은퇴자산 마련을 위해 평균 월 61만원씩 저축한다. 은퇴자산 마련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는 소득이 높을수록 ‘주택마련’과 ‘자녀 교육비 지출’이 소득이 낮을수록 ‘소득공백기’와 ‘가족의 질병과 사고’가 늘어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두번째 순위로 꼽힌 것이 주거안정으로 내집 마련은 미루면 미룰수록 부담이 커진다는 생각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6%는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며, 전세는 18%, 월세 13%, 나머지(13%)는 부모집 등에 거주한다.

그 뒤를 이어 자녀교육 평가점수는 63점으로 4대 인생과제 중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체력 단련, 재테크 공부, 특기 향상 등을 꼽았으며 자기계발 비용은 평균 월 22만원 정도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4대 인생과제를 위한 해결책으로 48%가 창업할 생각이 있지만 구체적으로 계획한 경우는 7%에 불과하다. 창업자본금으로는 58%가 ‘1억원 미만’을 생각한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