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우수 DMO 시상식’ 수상 단체 기념촬영(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제1회 우수 DMO 시상식’ 수상 단체 기념촬영(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지역 내 각 단위들의 협력과 거버넌스(governance)에 기초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꾀하는 지역관광추진조직(DMO)의 우수 사례들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으로 크는 지역, 매력 있는 한국관광’이라는 비전 아래 지역관광 역량과 기반 강화를 위해 DMO 육성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이에 지난 21일 열린 제1회 우수 DMO 시상식에서 홍성군의 주식회사 행복한여행나눔의 ‘클린관광 챌린지’ 사업, 강릉관광개발공사의 ‘오감안내소 설치’, 보령축제관광재단의 ‘보령 프롬 홈 프로젝트’ 사업 등이 각각 1,2,3위를 차지했다.

한국형 DMO는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정부와 지자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전문조직이다. 기초지자체 단위에서 관광기획 역량과 넓은 협력 연계망을 활용해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주도해 지역 관광 현안을 해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홍성군 사업은 캠핑관광객을 대상으로 클린캠핑 약속 서명 챌린지를 통해 불법 차박, 쓰레기 무단 투기, 소음 등의 현안 해결에 기여한 점이 두드러졌다. 특히 홍성 특산물을 활용한 체험키트를 제작·제공해 판로 연계까지 이어져 챌린지 참여 관광객과 지역주민 모두에게 만족을 준 점도 돋보였다.

강릉관광개발공사의 ‘오감안내소 설치’는 관광안내소 미설치 지역 및 야간관광객들을 위한 것으로, 관광객들이 이용하는 카페와 음식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총 20곳에 오감안내소를 설치한 사업이다. 

보령축제관광재단의 ‘보령 프롬 홈 프로젝트’ 사업은 비대면 상황을 타개하고자 추진한 것으로, 단순한 홍보영상 차원을 넘어 지역상품의 판매 및 체험을 유도할 수 있는 쿠킹클래스, 홈트레이닝 콘텐츠 등을 제작‧홍보해 총 57만 회가 넘는 조회와 함께 제작된 음식체험 키트 모두 완판되는 성과를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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