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정부가 코로나19로 골프 인구가 급증한 가운데 요금(그린피) 인하와 노 캐디 제도를 확대하는 등 골프 대중화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및 골프산업 혁신 방안'이 20일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확정됐다고 밝혔다.

먼저 골프장 분류체계를 전면 개편해 실질적인 골프 대중화와 이용 합리화를 위한 정책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회원모집 여부'라는 형식적인 기준으로 골프장을 구분하는 현행 이분체제를 탈피해 '회원제 골프장', '비회원제 골프장', '대중형(퍼블릭) 골프장'으로 구분한다. 퍼블릭 골프장은 이용가격 등 대중화 요건 충족 시에만 지정한다.

퍼블릭 골프장은 세제 합리화, 체육기금 융자 우대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이용자가 서비스 선택권을 갖고,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골프장을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퍼블릭 골프장의 요금이 인하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 곳에만 적용된 각종 세금 감면 혜택을 수술대에 올려 적정 수준으로 내리지 않을 경우 개별소비세 감면 등의 혜택을 박탈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골프장 내장객 수가 지난 2018년 3800만명에서 지난해 4670만여명으로 급증했음에도 가파른 이용료 인상과 유사회원 모집 등 불공정·편법 운영이 골프산업 성장의 장애물이 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쓰레기 매립장 등 유휴부지를 활용해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설치·운영하는 친환경 공공형 골프장을 확대하고, 일률적인 코스 간 이격 거리 기준을 개선하는 등 골프장 설치 관련 규제를 합리화해 생활권 인근에 저비용·소규모 대중 친화적 골프장 확충을 추진한다.

골프산업의 서비스·기술 혁신과 친환경화 지원도 병행한다. 특히 캐디나 카트없이 걸으면서 자율적으로 경기를 하도록 캐디·카트 선택제를 확산하고, 6홀·12홀 등 컴팩트형 골프장 확대를 지원해 골프장 서비스의 다양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골프 향유층 확대를 위해 유소년이 손쉽고 흥미롭게 골프를 체험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골프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개선에 나서는 방안도 포함됐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