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2일, 구청장배 대회로 10개국 24개 팀 참여

  광산구 소속 이주 노동자 축구팀 '아시아FC'의 모습 [광주 광산구 제공]
  광산구 소속 이주 노동자 축구팀 '아시아FC'의 모습 [광주 광산구 제공]

광산구는 추석 연휴인 10부터 12일까지 3일간 '광산구청장배 전국 외국인 노동자 축구대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10개국 이주 노동자들의 축구팀이 참가하며, 고향에 가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며 
사회통합·화합의 메시지를 던지는 대회가 될 전망이다.

이 대회는  ‘2021 행정안전부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 사례 경진대회’ 우수상으로 받은 특별교부세를 활용해 마련했다. 

대회는 추석 당일인 10일부터 사흘간 평동산업단지 내 축구장에서 이어진다.

태국, 중국, 우즈베키스탄(고려인), 베트남, 필리핀, 스리랑카, 네팔, 캄보디아 등 
10개국 출신 이주노동자 500여 명이 참가한다. 

24개 동호회가 이틀 동안 조별 예선을 거쳐 8강 토너먼트에 진출할 팀을 가려낸다.

우승부터 4위 팀까지, 대회 최우수선수(MVP)에게는 광산구청장배 우승컵이 수여된다.

광산구 관계자는 '축구를 매개로 여러 나라의 이주노동자와 주민이 화합을 다지는 작은 월드컵이 될 것'이라며 '다 같이 행복한 추석 명절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광산구는 이주 노동자의 고립감 해소와 이주민 간 커뮤니티 강화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1회에 걸쳐 '외국인지원 민간단체 보조금'을 통해 이주 노동자 전국 축구대회 개최를 지원해 왔다.

이 결실로 지난 4월 광산구에서 ‘아시아FC’라는 이주 노동자 축구팀이 탄생했다.  ‘아시아FC’는 대한축구협회(KFA)에 등록된 공식 축구팀으로, 광산구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네팔,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6개국 25명의 이주노동자 선수로 구성되어 활발히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