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9일, 팔우정·협길당도 함께 개방

 집옥재 내부 [문화재청 제공]
 집옥재 내부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28일부터 11월7일까지 경복궁 집옥재를 일반에 개방한다고 22일 밝혔다.

'옥처럼 귀한 보물을 모은다'는 뜻의 집옥재(集玉齋)는 1891년 건립돼 고종이 서재 겸 집무실로 사용하며 외국 사신들을 접견했던 장소다. 

2016년 작은 도서관으로 개관한 뒤 관람객에 공개해 왔으나, 2020~2021년 코로나19 유행으로 중단되었다. 

'2022 집옥재 작은도서관' 행사를 통해  공개하는 집옥재에는 조선시대 왕실자료의 영인본과 다양한 역사 서적이 비치된다.

또한, 집옥재와 같이 붙어있는 전각인 '팔우정'과 '협길당'도 함께 개방한다.

경복궁 관람객이라면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다.

집옥재와 팔우정은 28일부터 문을 열지만, 협길당은 다음 달 1일부터 개방할 예정이다.

 팔우정 내부 [문화재청 제공]
 팔우정 내부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집옥재 개방에 맞춰 다양한 체험 행사도 진행한다.

10월 1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가을 궁중문화축전'에서는 '2022 고궁책방' 행사의 하나로 체험 행사인 '고종의 책방'과 '고종의 초대' 이야기 콘서트를 각각 선보일 예정이다. 

체험 행사인 '고종의 책방'에 참여하면 집옥재 내부에서 책을 읽거나 전각을 관람할 수 있다.

협길당(집옥채 동쪽)에서는 전통매듭 책갈피 만들기 체험을, 팔우정(서쪽)에서는 '자문자답 책자'를 통한 사색의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사전예약 없이 현장 참여 가능.

10월 7일∼9일 오후에는 집옥재 앞마당에서 인문학 이야기 콘서트가 열린다.

음식문화 민속학자인 주영하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윤지양 작가, 김상욱 경희대 교수가 각각 출연해 고종이 사랑한 생활문화, 책과 과학 등 19세기말 근대문물에 대한 고종이 관심사를 주제로 이야기할 예정이다.

'2022 고궁책방'에 대한 내용은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 포스터 [문화재청 제공]
 행사 포스터 [문화재청 제공]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