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손 교육서 이항복의 천자문 등 총 4건 보물 지정

 독서당계회도 [문화재청 제공]
 독서당계회도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조선 중종대 독서 연구기구인 '독서당'을 배경으로 한 모임을 그려낸 '독서당계회도'(讀書堂契會圖) 등 총 4건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했다고 28일 밝혔다.

'독서당계회도'는 조선 중종(재위 1506∼1544) 대에 독서당에서 '사가독서'(賜暇讀書·젊은 문신에게 휴가를 줘 학문에 전념하게 하는 제도)를 했던 현직 관료의 모임을 기념해 그린 작품이다.

하단 좌목(座目)에 언급된 인물 12명의 이름과 호, 본관, 태어난 해, 사가독서 시기, 과거급제 시기, 부친이나 형제의 인적 사항 등이 비교적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조선왕조실록과 각종 문집을 확인된 결과, 중종 26년인 1531년 열린 것으로 여겨짐에 따라 이 그림도 당시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족자 형태로 꾸며진 이 작품은 화면 맨 위에 '독서당계회도(讀書堂契會圖)'라는 제목이 한자 대표 서체인 전서체로 적혀 있다.

 독서당계회도 부문 [문화재청 제공]
 독서당계회도 부문 [문화재청 제공]

가운데 그림은 두모포(지금의 서울시 옥수동 한강변 일대로 동호대교 북단 근처) 일대 자연 풍광과 사가독서 공간이었던 독서당, 사가독서했던 주인공들이 한강에서 뱃놀이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먹을 위주로 묘사한 산수는 조선 전기 화가 안견의 화풍을 추종한 산수화 유파인 안견파의 화풍을 잘 보여준다. 멀리 있는 산은 남동석을 원료로 한 석청 안료를 사용해 짙은 청색으로 표현한 조선 전기의 사례다.

이 작품은 지난해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미국에서 환수한 것으로, 이미 보물로 지정된 다른 계회도 13점과 비교해 시기적으로 두 번째로 제작된 작품이다.

문화재청은 '후대 제작된 계회도의 전형적인 형식인 상단 표제, 중단 그림, 하단 좌목(목록) 형태로는 가장 앞선다'고 설명했다.

또한, '상상 속의 풍경이 아니라 실제 한강 주변의 풍경을 그린 실경산수화의 시원(始原·사물이나 현상이 시작되는 처음) 양식을 유추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역사·미술사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문화재청은 독서당계회도와 함께 '이항복 해서 천자문', '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 '수능엄경의해(首楞嚴經義海) 권9∼15' 등 3건의 문화유산을 함께 보물로 올렸다.

 이항복 해서 천자문 [문화재청 제공]
 이항복 해서 천자문 [문화재청 제공]

이항복 해서 천자문은 조선 시대 '명재상'으로 꼽히는 이항복(1556∼1618)이 손자 이시중(1602∼1657)의 교육을 위해 1607년 직접 써서 내려준 천자문이다.

특히 책 끝에는 '정미년(1607년) 이른 여름(음력 4월) 손자 이시중에게 써 준다. 오십 노인이 땀을 뿌리고 고생을 참으며 썼으니 골짜기에 던져서 이 뜻을 저버리지 마라(丁未首夏, 書與孫兒時中. 五十老人, 揮汗忍苦, 毋擲牝以孤是意)'고 적혀 있어 손자를 향한 애틋한 마음이 나타난다.

이를 통해 제작자와 제작 시기를 명확히 알 수 있고 서예사적으로도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  [문화재청 제공]
 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  [문화재청 제공]

14세기에 제작돼 고려 후기에서 조선 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양식을 보여주는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 1462년 간행된 불경인 수능엄경의해 등도 각각 보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