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8일까지 내부 공개…왕세자 일상·의례 등 소개

 계조당 전시실 내부 [문화재청 제공]
 계조당 전시실 내부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오는 15일부터 12월 18일까지 계조당에서 '왕세자의 공간, 경복궁 계조당' 전시를 연다고 14일 밝혔다.

계조당은 경복궁 동쪽에 자리 잡은 동궁(東宮) 권역의 일부분이다.

조선의 제4대 임금인 세종(재위 1418∼1450)이 훗날 문종(재위 1450∼1452)이 되는 왕세자가 정무를 보거나 외국 사신을 접견하는 공간으로 쓰기 위해 1443년 건립했다.

‘계조(繼照)’는 ‘계승해(繼) 비춰준다(照)’라는 뜻으로, 왕위계승을 의미한다. 

조선왕조실록에 따르면 계조당에서는 신하들이 조정에 나아가 왕세자에게 예의를 보이는 조하(朝賀)를 행하거나 궁중 잔치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문종의 뜻에 따라 1452년 건물을 철거했으나 1860년대 후반 경복궁을 중건 때 다시 지었고, 당시 왕세자였던 순종(재위 1907∼1910)이 사용했다.

그러나 1910년대 일제강점기를  완전히 철거됐던 것을 문화재청이 지난 9월 복원했다. 

 왕세자 옥인·죽책·교명 복제품  [문화재청 제공]
 왕세자 옥인·죽책·교명 복제품  [문화재청 제공]

내부 공간에는 조선 왕실에서 왕세자를 책봉할 때 거행했던 의례에서 임금이 왕세자에게 내린 공식 문서, 인장 등을 복제한 유물을 둬 '조선의 왕세자'를 소개한다.

1421년 왕세자로 책봉된 뒤 30여년 동안 왕을 보필한 문종이 쓴 글씨, 430년 뒤 왕세자가 돼 계조당을 쓴 순종의 사진 등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왕세자 의장물인 기린기 복제품 [문화재청 제공]
 왕세자 의장물인 기린기 복제품 [문화재청 제공]

전시에서는 왕세자의 권위를 상징하는 유물도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왕세자가 행차할 때 의장군(儀仗軍)이 들었던 깃발인 기린기와 당시 행렬 모습을 구현한 영상을 보면서 성군(聖君)을 상징하는 동물인 기린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다.

계조당 내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둘러볼 수 있다.

해설 프로그램은 전시가 열리는 동안 토·일요일에 사전 예약을 받아 하루 3차례씩 총 30회(회차당 15명) 진행한다. 전시와 해설, 체험 모두 무료다. 

다만, 경복궁이 문을 닫는 매주 화요일에는 관람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