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청계천·송현광장의 빛 축제...동시 점등

 서울도서관 외벽에 설치 된 서울윈타 홍보현수막  [서울시 제공]   
 서울도서관 외벽에 설치 된 서울윈타 홍보현수막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초대형 겨울축제 '서울윈타(서울윈터페스타) 2023'이 오는 15일 개막한다고 13일 밝혔다.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라이트 광화문', 광화문광장·청계천의 '서울빛초롱축제'와 열린송현녹지광장의 '송현동 솔빛축제'가 15일 동시 점등하며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서울윈타는 서울 대표 명소 7곳(동대문디자인플라자·보신각·세종대로·광화문광장·열린송현녹지광장·청계천·서울광장)에서 열리는 10개 축제와 행사를 하나로 이은 초대형 도심 겨울축제로, 내년 1월21일까지 38일간 열린다.

개막식은 15일 오후 7시30분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개최하며 점등식과 함께 대북과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동살, 실감미디어 영상과 발광다이오드(LED)를 활용한 '광화문'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포스터  [서울시 제공]
 포스터  [서울시 제공]

서울윈타 각 행사는 △미디어아트·빛 축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마켓·스케이트장 등 세 축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서울라이트 광화문은 '두근두근 빛의 광장 Beat's Square'를 주제로 전통과 현대, 예술과 기술, 도시와 자연이 어우러진 미디어파사드·경관조명·빛 조형물을 선보인다.

서울빛초롱축제는 'White Night in Seoul'을 주제로 광화문광장, 세종로공원, 청계천, 서울광장에 빛 조형물을 설치한다. 

2024년 '용의 해'를 맞아 광화문광장에 10m 길이의 대형 푸른 용 한지 등(燈)과 청계천에 '청계천의 용' 조형물을 설치하며, 청계천에는 비상하는 용의 모습을 형상화한 300m 길이의 'White Dragon'을 전시하여 장관을 연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송현동 솔빛축제는 '빛의 언덕', '빛의 산책', '그림자 숲', '빛의 소리' 등 다양한 상호작용 콘텐츠를 개발해 신비로운 빛의 정원을 걷는 듯한 초자연적 경험을 선사한다.

서울라이트 DDP는  '자연과 인간의 기술을 통한 공존의 감각'을 주제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외관의 거대한 은색 패널을 캔버스 삼아 바다, 숲, 하늘 등 웅장한 대자연의 모습을 미디어아트로 구현한다.

12월 31일 오후 11시부터 보신각∼세종대로 사거리 구간에서는 새해맞이 카운트다운과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개최한다.

DDP에서 개최되는 '2023 서울콘(Seoul Con)'에 참여하는 글로벌 인플루언서도 신년 카운트다운을 함께 하며 축제의 진가를 전 세계에 알린다.

광화문광장 마켓은 15일부터, DDP 크리스마스 마켓은 21일부터 시민을 맞이하며,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오는 22일부터 내년 2월 11일까지 운영한다.

광화문광장 마켓에서는 서울의 새로운 도시브랜드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 굿즈(기념품) 가게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서울윈타' 개막식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사전신청 없이 자유롭게 세종문화회관 앞 특설무대나 열린송현녹지광장, 청계천을 방문하면 된다.

이외에 자세한 내용은 각 축제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