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서울둘레길 2.0' 운영… 코스당 평균 20㎞→8㎞ 줄어

 서울들레길 코스 개편 [서울시 제공]
 서울들레길 코스 개편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시민이 서울둘레길 완주에 부담 없이 도전하고 보다 안전하게 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코스를 전면 개편해 오는 4월부터 '서울둘레길 2.0'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나아가 숲을 조망하며 휴식할 수 있는 장소와 전망대를 조성하고 각 기점에 안내판·스탬프함 등을 설치해 세계인이 한 번쯤 걸어보고 싶은 트래킹(도보) 코스로 발돋움시키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서울 외곽의 구석구석을 잇는 서울둘레길은 총 156.5㎞ 길이로 8개 코스로 이뤄져 있다. 2014년 개통 이후 지난해 12월1일 6만번째 완주자가 나왔다.

코스의 평균 길이가 20㎞여서 1개 코스를 완주하려면 8시간 이상이 걸려 쉽게 도전하기 어려웠다. 둘레길 이용을 더 활성화하려면 코스를 세분화하고 관광자원과의 연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시는 판단했다.

이에 따라 8개 코스를 21개 코스로 세분화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코스를 선택해 완주할 수 있도록 짧은 코스를 다양하게 배치하기로 했다. 

8개 코스를 21개로 늘리면 전체 코스의 평균 길이는 8㎞ 정도로 줄어들며 원래 8시간가량 걸리는 완주 시간을 평균 3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다.

각 기점 21곳에는 지역의 장소성을 담은 안내판을 설치하고 둘레길 방향 안내판도 눈에 띄게 바꾼다. 외국인 탐방객을 위해 한글 외에 영어·중국어·일본어도 병기한다.

둘레길 곳곳에는 권역별로 특색 있고 이색적인 산림휴양시설을 조성해 단순히 걷기만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기회를 즐글 수 있도록 제공한다.


서울둘레길 홈페이지와 안내 책자도 전면 개편해 21개 코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비롯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주변 여가시설, 관광자원, 테마길 등 풍부한 정보를 담는다.

시민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인 '손목닥터 9988'과 연계해 완주 시 포인트를 추가 지급하는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서울둘레길로 향하는 43개 지하철역과 20개 버스정류장에 원하는 코스를 찾아갈 수 있는 정보를 상세하게 안내하고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는 '서울둘레길 로드뷰' 서비스를 1월부터 시작한다.

시민이 둘레길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게 주요 숲길 입구에 지능형 CCTV를 설치하고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관제센터와 직접 연결할 수 있는 비상벨을 확대 설치한다.

이수연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서울둘레길 2.0 개편을 통해 서울시민뿐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까지도 서울 구석구석 담긴 매력을 느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서울둘레길이 서울을 넘어 세계인이 한 번쯤 걸어보고 싶은 트래킹 코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코스와 시설을 업그레이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