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관리 강화에 역점…선릉과 정릉 등도 검토

 고양 서오릉 설경 [문화재청 제공]
 고양 서오릉 설경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다음 달부터 경기 고양 서오릉과 김포 장릉을 오전 7시부터 개방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그동안 두 왕릉의 개방시간은 오전 6시(2∼10월)와 오전 6시 30분(11∼1월) 이었다.

그러나 2009년 조선왕릉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면서 보존·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고, 새벽 시간대에 멧돼지·유기견 출몰 등의 사고 위험성도 있었다. 

조선왕릉은 6·25 전쟁 뒤 도심 체육공원 등이 미흡해 1961년 서울 정릉을 시작으로 조기 개방됐으나, 1980년대 궁·능 복원사업에 따라 순차적으로 폐지됐다.  

 김포 장릉 설경  [문화재청 제공]
 김포 장릉 설경  [문화재청 제공]

현재 오전 9시 이전에 조기 개방하는 조선 왕릉은 고양 서오릉과 김포 장릉, 서울 선릉과 정릉(靖陵), 서울 정릉(貞陵), 구리 동구릉 등 5곳에서만 유지되고 있다.

궁능유적본부 관계자는 '여러 위험 요소로부터 국가유산과 관람객을 보호하고자 약 19년 만에 고양 서오릉과 김포 장릉에서 조기 개방시간을 시범적으로 늦춰 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궁능유적본부는 이번 시범 운영 결과를 토대로 향후 서울 선릉과 정릉 등 나머지 3곳에서도 가을철 산불 예방 기간(11.1∼12.15)이 시작되는 11월부터 개방 시간을 조정할지 검토할 계획이다.

  개방시간 변경 안내문 [문화재청 제공]
  개방시간 변경 안내문 [문화재청 제공]

 

저작권자 © 리빙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